염색된 천을 몸에 걸치거나 몸에 색을 칠하였다.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사회적 계급이나 빈부의 차이를 나타냈고, 종교적 또는 민족적 상징이나 감정의 표현에 색이 이용되었다.
인류는 오래 전부터 자연물에서 추출한 천연염료를 사용하면서 염료를 발달시켰다. 신석기시대 이후, 의복의 착색에
염색기술을 습득하고 식물이 지니고 있는 본연의 색상을 숙지해야 할 것이다.
Ⅱ. 천연염색의 정의
천연염료는 채취 대상에 따라 식물성·동물성·광물성 염료로 분류되며 대부분이 식물성 염료로서 그 종류가 다양하여 수천 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천연염색이란 자연으로부터 얻어지는
천연염색한 실이나 천의 경우, 자연스럽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것도 이 때문이다.
Ⅱ. 천연염색(천연물염색)의 종류
1. 적색계
홍색계와 자색계를 모두 포함한다. 홍염(적색염)은 홍화(잇꽃), 소방목, 천(꼭두서니) 등, 오랜 역사를 남긴 염료식물. 소방목은 적염(赤染), 자염(紫染), 또는 다색염으로
종류와 염색방법이 다르게 발전되어 왔고 그 시대 그 민족의 역사적 조건과 미적 감각에 맞게 나름대로의 독특한 생활감정에 의해서 발달되었다
또 근래에 와서는 천연염료를 이용하여 독특하면서도 전통미를 살릴 수 있는 염직물이 부가가치 상품으로 관심이 모아지면서 수 공예품이나 전통의상 등
얻어지는 식물성 염료는 식물의 초근목피에서 추출해 낸 색소이며 인조색소와 합성에 성공한 후 대부분은 합성원료로 대치되었다. 그러나 천연염료는 합성염료에서 볼 수 없는 우아하고 독특한 향기와 색깔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직도 고급 염색에는 몇가지 종류의 식물성 염료가 쓰이고 있다.
천연의 안료로 채색되어 있으나 벽화속의 인물들이 입고 있는 의복에 여러가지 문양이 있는 것으로 미루어 뛰어난 색감을 지니고 있었던 당대의 사람들이나 그 이전의 사람들은 이미 자연의 식물로 물들이는 염색기술을 습득하고 있었던 것 같다. 회화나 도자기와 달리 염직물은 보존성이 결여되어 고
천연염색은 색소의 종류에 따른 염색방법과 다양한 매염제 사용에 따라서 여러 가지 색상을 얻을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견뢰도가 낮고 동일한 색상을 얻기가 힘들며, 매염제를 이용하여 새로운 색상을 창출해 내기 위해서는 오랜 기간의 숙련을 통한 개인적 경험이 우선되므로 일반인들에게 거리감
색깔은 문명의 발달과 함께 보다 풍부해졌으며 점차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 고대인들은 악마를 쫓거나, 질병, 해충 등으로부터 몸을 지키기 위해 염색된 천을 몸에 걸쳤다.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사회적 계급이나 빈부의 차이를 나타냈을 뿐더러 종교적이나 민족적 상징이나 감정의 표현에 이용
없었던 우리나라에서는 그 중 입수하기 용이한 식물성 염료에 의존한 식물 염색을 주로 해왔다. 우리나라의 식물 염색의 시작은 언제부터인지 정확히 기록된 바 없으나, 현존하는 문헌 및 유물자료에 나타난 복색을 통해 그 역사를 추측할 뿐이다.
Ⅲ.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 천연염색)의 필요성
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의미
자연에서 얻어 지는 염료는 식물성 염료, 동물성 염료, 광물성 염료를 얻을 수 있다. 이중 식물성 염료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된 염료이기도 한데, 식물의 줄기, 잎, 꽃, 열매, 껍질, 뿌리 등을 채취하여 이것들을 즙을 내거나 달